본문 바로가기
경매, 공매

온비드 공매 입찰 방법

by 바른생활 신용생활
반응형

온비드 공매 입찰 방법


온비드 사이트 http://www.onbid.co.kr/를 이용하면 온라인으로 공매에 참여할 수 있다.

어플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온비드 어플


어플이든 사이트이든 실제 입찰까지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면 된다.

이 경우 온비드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를 등록한 후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해서 어플에도 공인인증서를 등록할 수 있다.



온비드 공매 입찰 방법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이 메인 화면이 나온다.



 지도검색이나 물건검색 등 원하는 방법으로 공매물건을 검색할 수 있는데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지 않아도 검색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하지만 실제 입찰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까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회원가입 후 아이디 로그인만으로는 관심물건 등록까지는 가능하다.


물건 검색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검색 조건 설정 화면이 나온다.



용도, 소재지 등 필요한 설정을 입력한 후 검색을 하면 된다.

아래 처럼 자동차 공매 물건을 검색 설정할 수도 있고,



자동차 중에서도 자신이 찾는 종류의 자동차를 용도별로 지정하여 선택할 수도 있다.



승합차와 승용차의 경우 물건을 등록하는 기관에 따라 다르게 등록될 수 있으니 양측 모두를 검색해 보면 된다.

예를 들어 a기관은 스타렉스를 승합으로 등록하기도 하고 b에서는 승용으로 등록하기도 한다.




이상과 같이 조건을 지정하고 검색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입찰 가능한 물건의 목록이 나온다.



온비드 공매 입찰 방법에 대한 설명이므로 검색창에 보이는 최저입찰가 450만원 차량을 선택해 보자.

실제 입찰을 할 때는 여러 곳의 중고차 사이트를 비교해서 신중하게 시세를 확인해보기를 권한다.


선택한 차량의 물건 정보는 다음과 같다.



만약 검색해 본 차량 또는 물건이 관심이 있다면 로그인 상태에서 위의 사진에서 별표를 누르면 관심물건으로 등록이 된다.


실제로 입찰까지 원한다면 해당물건의 공고정보에서 입찰정보를 선택하고,



맨 하단의 해당차수를 클릭하면 입찰하기 화면이 나온다.



아래처럼 입찰하기 화면에서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 때 반드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한다.

물론 공인인증서 등록이 안되어 있거나 로그인이 안된 상태에서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다.




입찰하기 버튼을 누르면 얼마에 입찰을 할 지 금액을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최저 입찰가가 450만원이었으므로 이 금액 이상의 금액을 입력해야 한다.


공매 입찰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므로 아무 고민없이 455만원을 입찰 가격으로 정해봤다. 



그러면 내가 입찰한 가격 455만원의 10%인 455,000원을 보증금으로 내야한다.


계속해서 입찰서의 하단부를 아래와 같이 어느 은행으로 납부할지 선택하고 낙찰이 되지 않았을때 보증금을 환급받을 계좌를 등록한다.



그리고 주의사항에 동의 체크 후 입찰서를 제출하면 어느 은행으로 얼마를 언제까지 입금하라는 안내장이 나온다.

안내장에 명시된 시간까지 보증금을 입금하지 않으면 입찰이 취소되고 허위로 계속 입찰하면 공매 참여에 제한 조치가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마감일에 낙찰결과에 따라 보증금은 등록했던 환불계좌로 즉시 환급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