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용생활백서

Q&A로 알아보는 신용 궁금점

by 바른생활 신용생활
반응형

금융권의 대출심사가 갈수록 깐깐해지고 경제의 흐름은 팍팍해지고 있으니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신용관리를 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때문에 '금융거래를 할 때도 어떻게 하면 보다 신용평가에 유리할까?'에 대해 한번 더 알아보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게 된다. 무심코 지나친 습관이 신용평가 시 걸림돌이 될 수 있으니 각 Q&A사례를 통해 자신의 금융생활을 점검해 보는 것이 좋겠다.

Q&A로 알아보는 신용 궁금점

목차

    Q1. 1금융권 대출이 힘들어 카드론과 캐피탈을 선택해야 한다면, 유리한 쪽은?

    카드론, 캐피탈중 어느 쪽이 유리하다라고 단정 짓기는 힘들다. 대출정보는 대출업권, 금액, 개설, 해지일자, 보유기간, 상환비율등 다양하게 신용평가에 활용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대출보유기간 중에도 리스크 변화를 예측하며, 개인별 데이터 조합에 변동방향이나 영향력이 다르게 된다. 또한 대출은 1건으로 통합하는 것이 유리하다. 대출이자율과 신용등급 변동이 궁금 하다면 <대출이자율 무료진단하기>를 통해 나와 동일 수준 그룹의 평균 이자율을 알아보거나 <신용등급시뮬레이터>를 통해 대출을 받았을 때의 결과를 예측해 보도록 하자.

    Q2. 신용 대출을 받은 후, 원금을 수시상환 하면 신용도 향상에 유리할까?

    대출정보역시 대출업권, 금액, 상환비율, 개설일자, 담보여부 등 다양하게 신용평가에 활용 되고 있다. 대출을 받은 후, 이자만 상환하는 경우보다는 대출원리금을 수시로 상환하는 경우가 훨씬 신용도 향상에 유리하다. 간혹 대출을 받으면 무조건 신용등급이 하락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자신의 소득 규모에 맞는 대출을 받아 연체 없이 상환하면 오히려 신용등급 평가에 긍정적이다.

    Q3. 예비 배우자의 신용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은?

    결혼은 두 사람이 새로운 하나의 가정을 만들어 가는 의미 있는 일이다. 때문에 배우자의 현재 신용정보는 앞으로의 가정 재무설계를 계획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결혼 전 건강검진을 하는 것처럼 서로의 신용정보에 대해서도 정확이 알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신용정보는 본인이 아니면 열람할 수 없으므로 서로 합의하에 신용보고서를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4. 가족신용관리를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은?

    공부, 직장 등의 문제로 떨어져 사는 가족이 많다 보니 신용상의 문제가 생겼을 때, 바른 대처를 하지 못해 안타까워 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때문에 이러한 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족을 대표하는 1인이 적극적으로 가족 모두의 신용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가족종합신용보고서>는 가족 구성원들의 회원가입 및 본인인증을 통한 동의 절차가 이루어지면, 각 구성원들의 신용등급을 포함한 카드정보, 대출정보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카드연체, 대출연체 가 발생하거나 신용정보에 변동이 생기면 SMS와 이메일로 그 결과를 알려주니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Q5.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데, 신용평점/신용등급을 좋게 받기 위해서는 사용을 해야 하나?

    신용 평점은 우량 정보의 활용 비중이 높아서 우량 정보의 반영 정도에 따라 신용 평점에 차이가 날 수 있다. 따라서, 양호한 금융거래 실적정보가 있을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좋은 신용 평점을 받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건전한 경제 활동을 하시는 편이 좋다. 다만, 빈번한 소액 대출과 무분별한 신용거래 또는 한도대비 과다한 신용카드 이용은 신용 평점의 감점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건전한 신용거래가 바람직하다.

    Q6. 연체대금을 모두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상승하나?

    연체경험은 최장 5년 동안 신용평가에 활용되므로 반드시 오르는 것은 아니다. 연체금액 변제 시, 연체정보는 해제되나 90일 이내는 3년, 90일 초과건에 대해서는 최장 5년까지 보존 관리된다. 이런 경우, 연체정보가 해제되었다 하더라도 해제된 기록이 3~5년 동안 남아 신용도 평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연체대금을 다 갚았다고 해도 그 즉시 신용등급이 오르지는 않는다. 신용등급 상승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건전한 신용생활을 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Q7. 채무불이행(신용정보사) 정보는 어떤 때에 등록되나?

    채무불이행(신용정보사)정보는 금융기관 이외의 연체정보(예, 유통, 통신 등)가 발생되었을 경우 등록된다. 채무불이행(신용정보사)정보가 채무불이행(은행연합회)정보와 다른 점은 채무불이행(은행연합회)정보는 연체를 상환하여도 일정기간 연체기록이 관리되지만, 채무불이행(신용정보사)정보는 연체를 상환하는 즉시 기록이 삭제되어 고객님의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다.

    반응형

    '신용생활백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워크아웃  (0) 2016.03.15
    프리워크아웃  (0) 2016.03.15
    채무자 구제제도 비교  (0) 2016.03.15
    대출 실행 순서  (0) 2016.03.14
    신용등급을 알아보자.  (0) 2016.03.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