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용생활백서

한국 이지론 사용시 유의사항

by 바른생활 신용생활
반응형

요즘은 과다조회로 인한 신용하락이나 불이익은 없지만 그래도 조회기록이 많으면 금융사가 판단하길 "돈이 궁하구나" 라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가끔 아직도 저축은행이나 사금융 등에서는 과다조회를 문제 삼기도 한다.

신용이 좋은 사람이야 과다조회든 아니든 은행권 어디서든 대출이 가능하겠지만 그렇지 못여 고금리의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에 의존해야 하는 대략 7등급부터는 과다조회로 인한 거절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다.

다른 글에서도 한국 이지론에 대하여 설명을 하였는데 맞춤대출이라는 메뉴를 통해서 1금융부터 사금융까지 거의 모든 금융 기관을 상대로 대출 가능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편리함을 가진 대신 과다조회라는 낙인 (?)이 찍힐 수 있다.

사실 신용 평가 정보 어디에도 과다조회 같은 내용은 안 나오는 것이지만 위에도 언급하였다시피 개인 각자의 주거래 은행을 놔두고 굳이 한국이지론을 찾는 사람들은 대부분 저신용자들이다.

그리고 과다조회라는 족쇄는 저축은행이나 사금융밖에 돈 빌릴 데가 없는 대부분의 저신용자들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이지론을 통한 대출 조회시에는 반드시 꼭 필요한 금융기관만 선택해서 조회를 실시하도록 한다.

그렇지 않고 전체 선택을 해버리면 선택된 금융기관 수만큼의 조회 이력이 남게된다.

위와 같은 조회 가능 금융사 리스트 화면에서 꼭 조회할 업체만 체크박스에 클릭을 하여 조회하는 것을 권장한다.



반응형

댓글